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기차사진첩

<운전면허 그랜드슬램 도전기> 6. 2종소형 운전면허 취득 본문

운전면허

<운전면허 그랜드슬램 도전기> 6. 2종소형 운전면허 취득

RailK 2024. 9. 8. 15:04

 2종소형 운전면허는 125cc 이상의 바이크를 운전할 수 있는 면허로, 기능시험 코스도 원동기 운전면허와 동일하다. 단, 바이크의 크기가 커지면서 굴절 코스의 난이도가 훨씬 더 어려워진다. 이것이 2종소형의 합격률이 극히 낮아지는 이유이다. 필자는 2종소형의 쉬운 버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 원동기 운전면허도 여섯 번의 시도 끝에야 겨우 합격해서 2종소형 운전면허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낮아진 상태였고, 더불어서 도봉운전면허시험장은 원동기 기능시험을 보기 전에 2종소형 기능시험을 먼저 시작하므로 대충 사람들이 2종소형 운전면허를 어떻게 응시하는지 아주 충분히 지켜보았다. 그리고 내린 결론은 '학원으로 가자!'였다...

 

 2종소형 기능시험은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평균적으로 20명가량이 응시하면 그중 4~5명 만이 합격한다. 응시자들의 원서를 힐끔 쳐다보면 필자와 같이 대여섯 번 응시한 사람들이 '평균적'이다. 필자가 정말로 바이크에 재미를 느꼈다면 직접 부딪히면서 도전하는 것이 더 의미 있을 수 있겠으나, 결국 목표는 운전면허 그랜드슬램 달성이므로 빠른 취득을 위하여 학원에 등록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을 내렸다. 또한 원동기 운전면허를 취득한 상태에서 2종소형 운전면허학원을 등록한다면 수강료가 거의 반값으로 줄어든다. 게다가 가장 궁극적인 동기로는, 학원에서의 합격률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다. 운전면허시험장에 비해 바이크의 크기가 다소 작고, 핸들이 잘 돌아간다는 장점, 충분한 연습 시간이 주어진다는 점은 2종소형의 취득 난이도를 원동기 운전면허, 혹은 그보다 더 쉽게 만들 수도 있을 것 같아 마음이 끌렸다.

 

1. 기능시험

 필자는 신도림자동차운전전문학원에서 2종소형 기능교육을 수강하였다. 이미 원동기 운전면허를 취득했기 때문에 학원에서는 별도의 학과교육 없이 기존 10시간에서 6시간으로 축소된 기능교육을 받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다. 원동기 기능시험과 동일하게 굴절, S자, 좁은길, 연속진로전환 이렇게 네 가지 코스로 이루어져 있어 바이크에 적응하자마자 코스를 연습하였다. 처음에는 탈선, 발터치 등을 수시로 하며 감을 바로 잡지는 못했지만, 계속해서 시험코스나 8자를 무한히 돌다 보면 누구나 감을 찾게 된다. 연습했던 코스에서 그대로 응시하기 때문에, 어디서 핸들을 꺾어야 하는지 등을 연습 도중에 잘 파악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특이했던 점은 학원 바이크에 스로틀이 막혀있었다는 것이다. 1단 기어를 넣고 클러치를 뗀 상태에서만 주행하다 보니 원동기처럼 스로틀을 감는 것에 신경 쓸 필요가 없이 온전히 조향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하지만 좁은길 코스에서는 사실 충분한 가속을 하지 않으면 중심을 잡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연습 도중 코스를 이탈했던 적도 몇 번 있었다.

  필자가 등록했던 학원에서는 응시일에 교육을 받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별도의 연습 없이 당일 곧바로 시험을 응시했다. 기능교육 도중 굴절코스에 대한 연습을 수십 차례 했음에도, 긴장했던 나머지 발터치를 한 번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외에는 특별히 어려운 부분 없이 무난하게 주행을 마쳐 단 한 번에 2종소형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었다. 당일 시험을 지켜보면서 발터치나 굴절로 인해 감점을 당한 경우는 많았지만, 불합격한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충분한 연습 시간과 더불어 연습했던 코스 그대로 응시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은 합격률로 이어지는 것 같다.

발터치 -10 : 합격

 

2. 마무리

 나흘 만에 아주 순탄하게 2종소형 운전면허를 취득하면서 2종에 해당하는 모든 운전면허를 취득하였다. 2종소형 운전면허를 독학으로 취득하려 한다면 계속 시험에 떨어지면서 바이크에 대한 감각을 익혀야만 가능하기에, 금전적으로는 이득일 수 있어도 취득을 위한 노력, 스트레스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앞서 말했듯 원동기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다면 2종소형 수강료에 대한 부담이 절반으로 줄기도 하고, 또 원동기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칠전팔기의 어려움을 이미 충분히 느꼈기 때문에 학원으로의 선택을 주저하지 않은 것 같다. 이제 남은 면허는 특수(구난차), 특수(대형견인) 이렇게 단 두 개뿐이다. 2종소형 운전면허를 취득한 직후에는 특수면허를 천천히 취득할 생각이었기에 곧바로 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았다.

 

응시료

기능교육 6시간 : 239,300원

기능시험 검정료 : 38,500원

면허증 발급비용 (영문) : 10,000원

총 287,800원